신과학이 자연과학의 좁은 울타리를 허물고 인문, 사회과학만이 아니라 인간의 예술 행위와 일상 생활에 이르기까지의 일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사상적인 노력의 결과이다. 신과학운동의 또 다른 뿌리는 20세기의 현대물리학과 관련된다. 물질의 궁극적인 구성 단위가 무엇인가를 연구하던 물리
많다. 종교적, 정신적 가치들과 이념들이 과학문명에 의하여 힘을 잃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과학의 생성과 발달을 가능케 했던 종교와 세계관을 무력화하고, 물질적 가치를 초월하는 모든 가치, 물질적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모든 이념을 약화시켰다. 종일 땀 흘리며 일하는 농부의 노동은 천
과학주의와 자본주의가 `획일`과 `편파`로 질주해 온 저 여름의 무성함을 거쳐 또 하나의 무늬를 그리기 위한 전조이다. 가을(결실)인가, 황혼인가? 결실도 단조로운 걸음걸이, 획일의 귀결이요, 황혼도 한 가지 색으로 채색된 편파와 무미(無味)의 빛바랜 흔적이다. `시대`로 표현되는 역사적 시간의 표
과학사에 기록될 세 가지 큰 업적으로 상대성이론, 양자역학과 혼돈으로부터의 질서이론(chaos theory)을 들 수 있는데 이를 3대혁명이라고 한다. 처음 두 혁명과 마찬가지로 혼돈으로부터의 질서(chaos theory)이론도 Newton의 물리학 교의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상대성이론은 절대적 공간과 시간이라는 뉴턴물
1. 신과학의 새로운 인식들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서구과학의 기계론식 사고방식은 사상누각이 되어 허물어졌다. 프리초프 카프라의 책 <<동양사상과 현대물리학(The Tao of Physics)>>과 <<새로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The Turning Point)>>에서 확실하게 보여 준 것처럼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물리학은 새로운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