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원사이의 형식적인 불평등 = 법제적 특권과 차별은 혈족에 따라 그대로 계승되도록 규제되어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신분의 전환은 불가능함을 강조하였다.
계급개념과의 차이점 : 사회적신분에의 귀속여부를 막론하고 생산과정에 있어서 동일한 위치를 점하는 사회집단들을 지칭하였다..성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사회와의 경쟁과 침략 속에서 대체로 연맹체를 결성하면서 고대국가로 발전해 갔다. 삼국의 국가 구성은, 국가의 중추를 이룬 중앙세력집단과 그들에 다소 뒤쳐진 채 중앙세력에 예속된 지방 세력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삼국시기 신분제의 형성은, 5부나 6부 등 중앙세력 집단 내의 주민들 간의 상하
신분구조
읍락들은 상호간의 경쟁과 침략 속에서 고대국가로 발전
삼국의 국가 구성
: 국가의 중추를 이룬 중앙세력집단
: 중앙세력에 예속된 지방 세력
가. 왕경인과 지방인의 구분
1. 왕경인을 대상으로 한 골품제
골품제 신라가 중앙집권적 국가체제를 갖추며 정비한 신분제
법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