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신분이란 무엇인가?
오늘날과같이 법제적으로 모든사람이 평등하게 규정되어있는 사회이전단계 곧 前近代社會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본인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출생에 의해 규정지워지는 사회체계를 가리키는 것
계층과의 차이점 : 전근대사회에있어서는 통상 법제적으로 일정범
것이긴 하지만 쉽게 읽히고 동시에 생동감 있게 다가와서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2% 아쉬운 점은 책에 있는 여러 국가들 중 한국이 없었다는 점이다.
인상 깊었던 「문장」
“여행은 좋은 것입니다. 때로 지치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하지만, 그곳에는 반드시 무언가가 있습니다.”
- 책 속에서 -
바가 없었다. 조선역사가 출간된 바로 이듬해, 당시 일본에서 좌익활동에 종사하고 있던 이북만은 칼 마르크스의 소위 ‘아시아적 생산양식’을 봉건제도의 동양적 형태라고 간주하는 입장에서 통일신라시대 이후를 봉건제사회로 규정하는 논문을 일본의 역사과학(1~4)에 발표했다. 당시 유물사관은
그것이 향약에 수용되어 가며 그 해석의 핵심은 주(主).노(奴)의 관계를 군(君).신(臣)의 분(分)과 같은 충(忠)으로 극단화시켜 강조한 점, 사족과 일반 농민과의 관계를 오륜 가운데의 장(長).유(幼)의 분(分)인 제(悌)로 해석하여 확대 적용한 점, 그리고 사족신분 상호간의 관계를 역시 오륜의 붕우(朋友)
신분구분으로 세속귀족(기사), 성직귀족, 농민, 시민으로 이루어진 종합적 사회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구조를 거치고서야 서양사회는 근대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었다.
봉건제는 대부분 왕의 영토를 조금 가지고 그 주변의 다른 지역들을 신하나 혈연들에게 나누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