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골품제도는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제도가 아니라, 신라의 국가 형성 과정에서 만들어진 신분제를 바탕으로 법흥왕(法興王) 때에 율령을 반포하면서 편성한 신분제였다. 골품제는 크게 왕족을 대상으로 하는 골(骨)신분과 일반 민(民)을 대상으로 하는 두품(頭品)신분으로 나누어진다.
'골' 신분
신라는 모두 중앙 집권화된 고대 국가에서 나타난 신분제도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신분제도는 권력의 중앙 집중화와 정치적 안정을 달성하기 위한 시도였다. 그러나 두 제도의 구성과 분류 기준은 다르며, 이는 해당 국가의 문화와 역사적 배경에 따라 결정되었다. 신라의 골품제도에서는 혈통, 성씨
신라가 남쪽에서, 고구려 유민들과 말갈족들이 세운 발해가 북쪽에서 각각 독특한 문화를 창조하며 공존하던 시대를 가리켜 ‘남북국 시대’라고 한다.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면서 그 문화적 역량을 더욱 키워 8세기에서 9세기 사이에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그러나 골품제라는 신분제도의 모순 심화, 토
기능
고대시대의 관모는 관(冠(관))과 모(帽)를 말하는데 그 기능은 자연환경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며 신분을 구별하고 의례를 수행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남성위주의 계급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면서 매우 복잡하고 다채롭게 발전했다.
관모의 발전과정은 건, 모, 관의 순서를 밟는다.
제도를 제정하였고, 신라는 6세기초에 가서야 순장법을 금하고, 상복제도를 정하였다.
3. 혼례복의 특징과 형태
(1) 혼례복 문화의 특징
①전통 사회의 혼례복은 신분과 관계없이 신랑과 신부는 대군과 명부의 예복을 입을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 이처럼 신분과 품계를 초월하여 최고의 옷을 입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