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작품의 기초는 은유나 상징, 즉 하나의 분리할 수 없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신비평(New Criticism)은 서양의 많은 비평 방법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비평계와 학계뿐 아니라 문학교육 현장에 큰 영향력을 끼치며 문학교육과 관련한 교수 문화의 토대로 자리 잡았다.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비평의 수준에서 각 부분의 의미를 주제라고 하던 것을 탈피하고, 구체적인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주제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나아가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시도되었다. 그 대체적인 동향은 저항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거기에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쪽과 그것의 한계를 인
교육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Ⅰ. 머리말
문학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신비평의 개념을 바탕
비평가나 비평가의 일부분이 연구의 최소단위가 된다. 이런 점으로 미뤄 볼 때 비평분야에서는 연구거리가 상대적으로 충분치 못하다. 그래서인지 아직 연구의 역사가 길지 않는데도 중복 연구가 상당 부분 드러나고 있다. 학문연구가 진리를 발견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선행연구에 대한 반론과 논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