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은 현모양처라는 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와 단정적인 평가 속에서 그 인물들의 삶 속에 가려 있는 굴곡 많고 다양한 사연들은 우리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여인들 중에서 신사임당만큼 오랜 세월 동안 후세에 존경과 흠모를 받
신사임당, 유관순) 어떤 책 중에는 여성사에 대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남성 우월주의를 보이는 책도 있었다. ( ‘세계 여성사’ g.트뤽-문예출판사)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여성 중심에서 여성의 지위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
한국 여성들의 지위 변화
(1) 현대 여성의 지위
얼마
신사임당과 소르후아나의 삶을 통해서 우리가 사회복지를 제공하는 데에 있어서 어떻게 접근해야하는 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이어서 이러한 내용들을 토대로 사회복지 서비스는 단순히 복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이해에 입각한 나눔의 문
신사임당 사이에서 태어났다(황준연, 2000). 율곡(栗谷)의성은 이(李), 이름은 이(珥), 자(字)는 숙헌(淑獻)이고 율곡은 그의 호(?)이며 이외에 석담(石潭) 또는 우재(愚齋)라는 호를 쓰기도 하였다. 율곡은 신사임당 어머니로부터 유학을 일찍이 접하여 7세경부터 한문과 유교경전으로 필독서인 「사서오경(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