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약교회이해 」라는 책은 “기준서”교수님이 저술한 책이다. 그리스도대학교 및 연세대학 신학대학을 졸업하였으며,「 성서적인 교회 」,「 1000 성격연구 개요」,「 환원운동의 3대문서」등 많은 기독교 관련 서적들을 저술하였다.
저자는 오늘날의 교회의 모습에 회의적이다. 저자가 생각하
기독교 신학을 사변적 신학이라고 비판하고 역사적인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각각 “종말론적 사건”과 “영광의 종말론적 관점에서 감추어진 선취”로 이해함으로써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했다. 그에 따르면 “교회는 의롭다고 인정받은 죄인들의 공동체이며 그리스
교회와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신학적 실천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디아코니아는 단순히 물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정의, 평화, 그리고 창조물 전체의 복지를 추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저자는 디아코니아가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인 부분임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며, 이를 통해 하나
1장 - 바울 종말론의 구조
종말론이란 “마지막에 되어질 일들에 관한 교의”이다. 종말론이란 말 자체는 헬라어에서 파생한 말인데 “에스카타이 헤메라이”라는 어구와 “에스카톤 톤 헤메론”이라는 어구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희랍 어구 배후에는 “아헤리트 하야밈”이라는 히브리 어구가 있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