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과 부(P. H. Davids, Rich and Poor, in Dictionary of Jesus and Gospels, pp. 701-710)
1세기 팔레스타인 지역은 소수의 부유한 계급과 '그 땅의 백성들'이라 하는 다수의 가난한 농부와 장인 계층으로 이루어졌다. 유대인들은 이 같은 사회적 불평등을 받아들이고 부유한 자들이 극빈자들을 구제하는 것을 장려했다. 그
부족한 것이 있으니 가서 네 있는 것을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쫓으라” 마가복음 10:21
2. 약자보호의 원리
- 한국교회의 심각한 문제는 비록 그들이 부를 축적하였다 하더라도 그들 자신이 하나님의 청지기로 인식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제 1 부 모세적 계시와 시대
제 1 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the science concerning God)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종교란 하나님에 의해서 지시된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것이며
신학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작하였다. 그는 이때, 하느님은 인간에게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간에게 접근하고 은혜를 베풀어 구원하는 신임을 재발견하였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