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과 부(P. H. Davids, Rich and Poor, in Dictionary of Jesus and Gospels, pp. 701-710)
1세기 팔레스타인 지역은 소수의 부유한 계급과 '그 땅의 백성들'이라 하는 다수의 가난한 농부와 장인 계층으로 이루어졌다. 유대인들은 이 같은 사회적 불평등을 받아들이고 부유한 자들이 극빈자들을 구제하는 것을 장려했다. 그
차이․ 갈등 ․ 선택을 사람들의 일상적인 경험을 비롯하여 선인들, 즉 불타, 그리스도, 에크하르트, 마르크스의 사상과 신약성서의 세계를 통해 더듬으면서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소유양식’이 자명한 전제가 되고 ‘존재양식’을 능가하는 점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Ⅰ. 서론
바울이 우리에게 가르친 것은 돈과 거기에서 비롯되는 모든 것에 대한 승리이다. 그런데 승리가 가능한 것은 돈이 이미 정복된 권세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해 정복되었다. 바울이 말한 바는 인간은 부에 의해서 또는 가난에 의해서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
1. 메시아의 유래
본래 ‘메시아’란 용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 히브리어 ‘마쉬아흐’에서 유래하였다. 구약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들을 임명할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었다. 이처럼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머리에 기름 부음을 받고 사명자로 세움을
Ⅰ. 서론
1920년대 행정부제출예산제도가 도입된 이래 20세기동안 정부예산과정은 많이 변해왔다. 1950년대 이후, 점진적인 품목별예산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10년에 한번씩 중요한 예산개혁이 제시되었다. 즉 50년대에는 성과주의예산이, 60년대에는 프로그램예산이, 70년대에는 영기준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