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비평의 이해

 1  정경비평의 이해-1
 2  정경비평의 이해-2
 3  정경비평의 이해-3
 4  정경비평의 이해-4
 5  정경비평의 이해-5
 6  정경비평의 이해-6
 7  정경비평의 이해-7
 8  정경비평의 이해-8
 9  정경비평의 이해-9
 10  정경비평의 이해-10
 11  정경비평의 이해-11
 12  정경비평의 이해-12
 13  정경비평의 이해-13
 14  정경비평의 이해-14
 15  정경비평의 이해-15
 16  정경비평의 이해-16
 17  정경비평의 이해-17
 18  정경비평의 이해-18
 19  정경비평의 이해-19
 20  정경비평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경비평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정경비평의 정의
Ⅱ. 정경비평의 배경 및 발전
Ⅲ. 다른 비평과의 차이점
Ⅳ. 정경비평의 방법
Ⅴ. 정경비평의 실례
1. 세례요한
2. 무화과나무 저주
3. 부자청년
4. 부활
Ⅵ. 정경비평 평가
1. 장점
2. 단점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경비평의 정의

공시적인 해석 방법의 선두 주자인 정경비평은 자료비평으로부터 편집비평에 이르는 역사비평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의도에서 생겨난 새로운 방법이다. 역사비평적 방법들은 성서 본문의 원(原)자료, 구전 단계와 삶의 자리, 본문 전승의 역사, 최종 형태에 이르기까지의 편집 과정 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본문의 전(前)역사를 재구성하고 그에 기초하여 본문의 역사적인 의미(저자의 의도)를 찾고자 하는 학문적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비평적 방법들을 통해서는 신앙 공동체인 하나님의 교회가 정경으로서의 성서 본문을 통하여 어떠한 교훈을 받을 것인지를 충분히 밝혀내지 못한다. 따라서 정경비평은 비평적으로 재구성된 본문의 역사적이고 학문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인 정경으로 이해되는 본문의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의미를 찾아내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즉 정경비평은 본문의 최종편집 단계를 따르는 편집비평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성서 해석 방법임을 의미한다.
정경비평은 정경의 형성 과정에 관여한 신앙 공동체들과 그 정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오늘날의 신앙 공동체 사이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정경비평은 정경으로 인정된 본문들이 신앙 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의미를 전달하는지를 연구하는 해석방법이다.



Ⅱ. 정경비평의 배경 및 발전

정경비평은 1970년대 초반에 등장한 것으로서, 샌더스와 챠일즈에 의해 대표되는 해석 방법론이다. 샌더스(J. T. Sanders) 신약학자인 E. P. Sanders와 다른 구약학자임.
는 역사비평적 성서 해석은 본문의 과거를 재구성함으로써 본문의 원래적인 의미를 찾으려는 데 관심을 기울인 탓에, 하나님의 말씀인 성서가 정경으로서 신앙 공동체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만족할 만한 연구를 수행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 결과 성서는 신앙 공동체의 삶에 적용해야 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었고, 도리어 성서를 해석하는 전문가들의 비판과 해부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는 것이다. 샌더스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생겨난 것이 정경비평적인 성서 해석 방법이라고 본다.
그런가 하면 챠일즈는 역사비평적인 성서 해석이 과거와 현재 사이에 철의 장막을 쳐 놓음으로써 성서를 교회의 책으로 연구하는 데 큰 장애를 가져왔다고 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정경으로 완성된 최종 형태의 성서를 우선적으로 해석의 대상으로 삼아야 하며, 정경을 완성시킨 신앙 공동체의 맥락 안에서 성서를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 챠일즈가 말하는 정경비평의 목표이다. 챠일즈는 역사적이고 서술적인 것과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것이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역사비평에 기초하여 다음 단계의 작업인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연구를 하려고 한다. 또한 정경비평적인 성서 해석이 성서 본문에 대한 주석 역사 전체를 포괄하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참고문헌
Childs, Brevard S, 『 The New Testament as Canon an Introduction』, Fortress Press:Philadelphia, 1984.
Childs, Brevard S. Biblical Theology in Crisis, 박문재 역, 『성경신학의 위기』,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2.
강성열, 오덕호, 정기철, 『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7.
박수암. 『신약연구개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8.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 서울: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김봉성. “정경비평에 기초한 장별 성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역대학원.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