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는 폴리스를 중심으로 발전했던 도시 국가였다. 원래 씨족 공동체에서부터 출발했던 것이, 토지의 사유화와 지연 사회로 바뀌어 가면서 폴리스가 성립하였던 것이다. 그리스에서는 서로 상반된 문화와 성격을 갖고 있던 아테네와 스파르타라는 두 개의 커다란 국가가 있었는데, 자세한 설명은
그리스도의 화목의 역사는 바로 하늘과 땅이 하나되는 완전하 교회상이다.( 하나되는 완전한 교회 엡1:7-132:18-22,4:4-6; 고전12:12-13.)
바울은 골로새서 1장 25-29절에 "내가 교회의 일군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이 비밀은 마세와 만대로부터
(18a)
c. 죽음에 대한 승리의 약속이 있다: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18b-19)
d. 제자들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시라는 것을 비밀에 부치도록 명령받는다
신학을 구성하는 단순한 요소가 아니라, 누가 신학 형성에 생생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 어찌 하겠는가?”
물론 어떤 전통적인 해석은, 그리스도인이 아닌 그리스-로마의 청중을 향한 그리스도교의 변증 혹은, 비슷하게,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로마 제국과 지배적인 그리스-로마 문화의 변증이라는 점에
신학의 객체가 되면, 그것은 허언과 기만과 배반과 모순과 궤변의 무궁무진한 보고가 된다.
신의 본질은 공상의 본질이 대상화된 것이다. 신은 감성적 본질이지만 감성의 제한으로부터 분리된, 즉 제한되지 않은 감성적 본질이다. 그러나 공상이란 무엇인가? 공상이란 제한을 가지고 있지 않은 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