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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리스의 문화

Ⅲ. 그리스의 철학

Ⅳ. 그리스도신학의 헬라(그리스)적 이해
1. 신학의 헬라적 속성들
2. 신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 헬라적인 두 가지 요소
3. 신학을 바로 이해하기 위한 선작업
1) 신학을 이해하기 위한 철학적인 선작업
2) 신학 이해를 위한 또 다른 전제(신앙적인 전제)
4. 이러한 한계 인식에서 일어나는 신학적 논쟁

Ⅴ. 바울신학의 헬라(그리스)적 배경

Ⅵ. 천국과 지옥의 헬라(그리스)적 의미
1. 지옥과 음부
1) 지옥
2) 음부
2. 천국과 낙원
1) 천국(하늘)
2) 낙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스는 폴리스를 중심으로 발전했던 도시 국가였다. 원래 씨족 공동체에서부터 출발했던 것이, 토지의 사유화와 지연 사회로 바뀌어 가면서 폴리스가 성립하였던 것이다. 그리스에서는 서로 상반된 문화와 성격을 갖고 있던 아테네와 스파르타라는 두 개의 커다란 국가가 있었는데, 자세한 설명은 필요 없을 것으로 안다. 그리스는 역사상 최초의 동서 충돌이라고 할 수 있는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함으로써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황금시대를 맞았다.
그리스의 사상은 신과 인간을 동일시하였다. 즉, 신은 인간의 이상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신화적으로 해석하였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철학 등의 분야에서는 이오니아 학파나 소피스트들의 활약으로 보다 합리적인 철학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역사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헤로도토스와 과학적인 역사가였던 투퀴디데스가 등장했다. 하지만 역시 문학의 분야에서는 신화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대표적인 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호메로스의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등도 역시 신화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디오니소스의 숭배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알려진 비극도 역시 대부분 신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

Ⅱ. 그리스의 문화

남부 유럽의 발칸 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인간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문화를 발달시켰다. 그리스 문화는 윤택한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조화의 아름다움과 인간성을 존중하였다. 즉, 정신적인 면을 많이 강조했으며 사색적이었다. 문학, 건축, 조각, 철학, 역사 등 다방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로마 문화에 계승되어 유럽 문화의 바탕이 되었다. 건축이나 조각의 초기 양식은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등 오리엔트 미술의 영향이 보인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형식을 배운 데 지나지 않고, 그 세부적 표현에는 그리스의 독자적 양식과 정신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스 미술의 특질은 다른 어떤 민족에게서도 볼 수 없던 인간을 중심으로 한 합리성의 추구였다. 인간만이 자연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믿고 있던 그리스인은 인간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려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더 완전한 이상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렸던 것이다. 그것은 조화․통일․균정(均整)에 의한 이상미의 탐구인 것이다. 그리스 미술이 이전의 크

참고문헌
▷ 김기홍(1994), 이야기 교회사 상, 두란노
▷ 레온모리스, 황영철·김원주 역(1992), 신약신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 최석우(2004), 아우그스트 프란촌, 세계 교회사, 분도출판사
▷ Bengt Hagglund, 박희석 역(1989), 신학사, 성광문화사
▷ Justo L·GonZalez, 이형기·차종순 역, 기독교사상사 (1): 고대편
▷ Pannenberg·Wolfhart, 정용섭 역(2001), 신학과 철학, 한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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