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발전시키려는 사조.
- 신인문주의는 고전 문화에 대한 동경과 부활이라는 점에서는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출발이 같다.
- 신인문주의는 고대 그리스 문화의 정신과 내용을 부활하려 했고, 특히 고전에 포함된 정신 속에서 스스로의 인격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는 것을 교육의 이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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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를 지향하고 공존할 수 있는 철학체계를 가지고 있음
㉢인간의 정의적 면을 강조하는 낭만주의로 인간성의 조화로운 형성을 추구함
㉣대표적 학자: 페스탈로치, 프뢰벨, 헤르바르트-교육의 방향을 이론화하고 실천에 옮긴 교육 개혁가
⑧신인문주의의 방향
㉠문예적 인문주의: 좁은 의미
주의로 전락한 르네상스에 반대하고, 그리스어를 존중함.
- 18c. 계몽사상의 이성주의에 대항하고, 계몽주의에 반기를 듬
-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는 사람들이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한
운동
- 프랑스 계몽문화에 대항하는 독일 민족의 반항
2. 신인문주의의 교육특징
- 근본 :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통한
독일의 문인과 지식인들 사이에 일어났던 운동이 신인문주의. 이는 1806년 나폴레옹이 베 를린을 함락하자 국가의 독립과 재건을 추구한 독일의 국가주의를 배경으로 일어난 운동 으로, 19세기 초 독일 교육개혁운동의 사상적 토대이기도 하다.
-신인문주의는 계몽주의의 지나친 이성 강조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