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표현의 자유에 대해 어떠한 제한도 용납하지 않는 그들이 그들 주변의 주 정부들에 대해 거듭해서 불신임을 표명하였다는 것을 기꺼이 비웃었다.
1. 신학에 대한 연구들
바르트는 베른과 베를린, 그리고 튀빙겐과 마르부르크에서 신학을 연구하였다. 그의 교수들은 20세기 초에 최고로 b
신학계와 교회에 미친 영향은 너무도 분명해 오늘날의 조직신학은 그의 틀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접근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이렇게 오늘날 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칼바르트의 신정통주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칼바르트의 생애 및 저서
칼바르트는 스위스 바젤에서 1886년 5월 10일 신
신학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던 개신교 신학자 칼바르트의 사상이 바로 아우구스티누스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이 얼마나 가톨릭의 기본을 형성하고 있는지 알게 해주는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와 중세를 넘어 근세에 까지 그
신학 교수 게리쉬는 "우리가 어떤 판단을 내린다 할지라도, 슐라이에르마허는 우리가 항상 신학적 입장을 확인해야 할 몇 안되는 기독교 사상의 거장들, 즉 어거스틴, 아퀴나스, 루터 그리고 칼빈의 대열에 속한다" 고 주장했다. 반면, 신정통주의자들은 슐라이에르마러가 루터와 칼빈으로 소급되는 상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있는 무한한 질적 차이가 그의 대 주제(主題)였다. 바르트는 초자연적 그리스도 뒤에 있을 역사적 예수를 찾으려 했다. 바르트가 이렇게 한 목적은 자유주의를 신학연구에서 추방하는 것이었으나 결과는 기독교를 역사상의 제 위치에서 떨어뜨리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