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다. 해모수는 머리에 까마귀 깃털로 만든 오우관을 쓰고 내려왔다. 까마귀는 태양을
Ⅰ. ‘천사금렵구’ 분석
1. 작품 소개
1.1. 작가 유키 카오리
1987년 ‘여름옷의 에리’로 데뷔하여 가장 유명한 대표작으로 5부작 ‘백작카인시리즈’가 있다. 유키 카오리의 작품 전반을 끌고 나가는 모티브는 인물간의 사랑과 증오 그리고 정신적인 위태성이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 우리 머릿속
신화적 관점에서 벗어나 피넬 신화인 정신의학의 근원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프랑스 혁명 때 격리수용은 구체제 억압의 상징이었고, 이는 제거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또 다른 '형태의 형벌'로 탈바꿈하여 광인에게만 재수용이 이루어졌다. 이에 대해 푸코는 피넬이나 튜크, 그리고
신화적 기술 양식의 일종으로 당대 왕 측근들에 의해 조작된 풍문으로 간주 할 수도 있다. 어찌 되었건 이차돈의 죽음을 계기로 법흥왕은 불교 수용 정책을 강력히 관철시킬 수 있었고 그리하여 부족합의제를 지향하던 귀족층의 반대를 누르고 불교를 공인하고 중앙 집권적인 왕권 전제 통치를 강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