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월의 초기시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짧은 시형과 넘치는 리듬감으로서 우리말 소리들이 짜올린 소리의 모형이며, 이러한 리듬이 작품의 구심이 되어 시의 의미내용을 비상하게 조정함으로써 심층구조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미의식을 진하게 물들인다. 목월 시의 율격은 서민층의 리듬인 3음보이다.
2) 이상의 시간관
시계 세계를 박제화 하는 이상의 시간 의식은 먼저 일상적인 시계의 세계를 지겨움이나 권태로 파악하는 데 있다. 「권태」는 그 대표적인 보기가 될 것이다. 「권태」에서의 일체의 시간은 <나>를 유폐하고 감시하고 또 심문하는 실체이다. 즉 이상에게 있어 일상적인 시간은 무료
의식은 음양조화사상과 관련된 신화적 인식이라 할 수 있다.
홍흥조(洪興祖)의 「禁辭補注」에는 “양은 삼으로 이루어졌기에 양을 상징하는 해 안에는 삼족오가 있는데, 이것을 양정(陽精)이라 한다.” “陽成於三 故日中有三足烏者 陽精也”
라고 하였다. 아마 세 발 중 하나(가운데)는 남성의 상
의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드러낸다. 현대의 신화는 근대화, 세속화 된 사회 속에서 억압된 형태로 존재한다. 신화적 상징의 언어가 기술적 이성의 언어에 의해 억압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신화적 세계는 개인의 비밀스런 무의식의 신전으로 자리를 옮겼고 꿈, 대중 문화, 영상, 예술, 문학 등을
신화적∙종교적 해석과, 종교적 의식에서 술이 차지하는 역할과 상징 들을 살펴보면서, 그 ‘이중적 인식’의 배경해 대해 고민하는 것과 함께 종교와 술의 사회적 역 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전적 정의
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
술을 마셨을 때 사람을 취하게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