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는 원시 사회의 교훈, 도덕, 사회제도 등을 반영하는 것으로 문화를 형성 개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설명성
신화는 자연계 및 인문계의 여러 가지 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신화시대를 살아온 고대인들은 원인에 대한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설명을 가하게 되었는 데 이러한 의미에서 신화
진한땅에 옛날에는 여섯 마을이 있었다. 그 첫째의 것이 알천 양산촌이니, 남쪽의 지금 담엄사 일대에 위치했었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는 알평, 그는 하늘에서 표암봉으로 내려왔다. 이 알천 양산촌의 우두머리 알평이 급량부이씨의 조상이 되었다. 그 둘째의 것이 돌산 고허촌이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
서사민요·서사무가·판소리 등과 같은 율문서사(律文敍事) 장르들과 구분된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는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 소서로가 같이 소설로서의 기본 특징도 지니고 있다.
동양 문화권 속에서의 소설이란 용어는 처음에는 구체적인 문학 용어로 고정되지 않은 일반 관용어로서 비교적 넓은 의미로 쓰였다. 고소설의 개념을 논의하자
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들 네 신화 상호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고대국가들은 국가적 제전에서 국가의 신성한 기원을 설명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선포하기 위해 건국의 신화를 서사적으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