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다. 이 둘 이외에도 유라시아 대륙 전체에 널리 퍼진 전래동화들은 그 지역 고유의 독특한 문화를 포함하며 발전해 오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소논문에서는 전래동화의 성격을 밝히기 위한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기존의 문헌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콩쥐팥쥐》와 《
가지고 있다. 해마다 섣달 월야에 연소한 놀이꾼들이 조의기를 마당에 세워놓고 그 둘레를 돌며 악기를 치고 놀았다.
<물당기기>
사람들의 생활은 물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왔다. 사람들이 산에서 생활하였을 때에는 산골의 샘물에 의존하였으나 차츰 평지로 이동해 왔을때는 부족한 물은 우
신화적 요소들은 우리 자신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가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의식 적으로 작품에 흘러 들어가기도 한다.
한국의 신화는 어디에 있는가?
그렇다면 한국의 신화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얼마 전 한 방송국 TV드라마에서 주몽신화를 소재로 한 대하드라마 ‘주몽’을 방영하여 높
향락문화의 대상자 그리고 열등하고 의존적인 존재 등으로 그려진다.
남명자도 텔레비전 드라마에 등장하는 편향된 여성상을 다음 4가지로 유형화하였다. 즉 한 맺힌 애처로운 여인 정숙하고 인내하는 현모양처 역경을 잘 헤쳐 가며 자신 있게 삶을 사는 여인 순박하고 청순한 여인 등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