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상징 기능
악의 신화의 유형 4가지
1. 창조의 드라마
2. 타락의 드라마
3. 비극의 드라마
4. 유배된 영혼의 신화
신화와 역사가 분리된 이후에
살고 생각하기 때문에
신화를 신화로 보고
신화적 차원을 밝혀낼 수 있게 됨
신화를 신화로 본다는 것
= 신화가 상징하
뜻을 거스르는 행동을 했고, 그런 인간의 악에서 고통이라는 악이 비롯되었다. 이것을 리쾨르는 창조론에 있어서 우주론이 인간론으로 바뀌는 것으로 본다. 악의 문제에서 인간의 주요한 인물로 등장한다. 다시 말해서 악은 하나님 책임이 아니라 인간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고통과 고난을
상징이라 할 만큼 그의 작품은 청소년층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인 87~88년은 전두환 5공화국에서 노태우 6공화국으로의 전환기 였으나 군사정권의 계승이란 점 때문에 ‘5.5공화국’이란 신조어가 유행, 민주화 열기의 고조로 시위가 한창이었던 때였다.
군사독재의 미화를 위한
작품이면서도 상징성이 농후하다. 이 글은 황순원 문학의 한 축인 상징성의 문제를 통해 ꡔ일월ꡕ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황순원 문학의 상징적 특성은 이미 초기 단편소설의 중요 특징을 이룰 뿐만 아니라 이후 장편소설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까지 황순원의 문학을 상징성과 결부시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