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대학원, 2003, p.41
오늘날 현대교회 안에서도 타인을 위한, 예수님이 행하셨던 디아코니아의 모습을 잃어버리고 특히 물질적인 구제를 할 때에 존경받기 위해,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디아코니아를 실천할 때에 교회의 이미
교회의 구제사업의 전통에 의한 교구단위의 집단적 구제사업이 있어 왔다. 소외계층을 향한 사회봉사도 과거와 같이 일시적인 자선이나 무계획적인 구제에 치우치면 오히려 수혜대상자에게 상처를 주거나 근로동기를 약화시킬 수가 있다. 즉 단순구호 및 수용에 치우칠 경우 현대사회에서 파생된 사
및 고도의 경제 성장은 성장기의 청소년에게 물질 만능주의, 개인주의, 향락주의와 같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태도 및 가치를 형성시킴으로써 이상적인 청소년 발달을 저해하는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교회는 청소년복지에 필요한 다양한 재정․시설․인적 자원과 영적자원체계를 지
교회의 사명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 사역의 사명을 감당 할 교회에 몇 가지 관점을 제시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들에게 교회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구체적인 ‘움직임’ (Aciton)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현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 두 가지는 ‘관심’과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