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실학의 정의
본래 실학이라는 용어는 '수기치인(修己治人)이라는 유학의 본령에 충실한 학풍(學風)'을 뜻하는 것으로서 시대에 따라 수기와 치인의 중점이 달랐다. 조선 후기의 실학파 제유(諸儒)도 그들 자신의 학문을 실학으로 자처한 일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이 말의 원의(原義)가 그러하더라도
수기치인 ( 修己治人 )의 전인교육을, 일반 백성은 효제의 윤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양반은 통치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을 배우고 평민은 피지배자로서 지켜야 할 윤리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그는 지배계급의 선천적인 우월과 피지배계급의 선천적인 열등을 합리화시키는 운명
◎실학의 개념과 형성배경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회개혁사상이고, 수기치인을 위한 실정, 실용 실증 등 실의 학문으로서 유학의 본령을 되살리기 위한 사상체계이다. 그리고 정통 성리학의 세계 질서관인 화이론적 세계관을 극복하고 있고,
2. 다산 정약용의 실학의 형성과정
(1) 실학의 형성과정
한국사상사에 있어서 실학사상이라고 할 때에는 17세기 후반에 대두하여 19세기 전반에 개화한 사상으로서, 조선시대에 주축을 이루어온 유성원, 이익,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정약용, 최한기 등 일련의 사상가들에 의하여 전개된 사상을 말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정약용은 영조 38년 서울 근교의 마현에서 태어났다. 자는 미용, 호는 다산 혹은 사암,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이다.
14세에 호조좌랑으로 등용되는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16세에 성호의 글을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고, 23세에는 이벽으로부터 그리스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