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이 등장하였다.
18세기 초, 양명학이 형성되었다. 서유롭 문물을 수용하면서 로마카톨릭교 신앙운동이 일어나자 도학파는 이단사설을 배척하고 정부는 형벌로 금압하였다. 조선 후기에는 다양한 신념들이 서로 비판하는 다원적 상황 속에 놓여 있었다.
(1) 교육 이념
수신, 제가, 치국, 평천
교육공학의 출발시기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모체적 역할을 하는 시청각교육의 발전과 관련하여 보면 중세사회에서의 인쇄술 발달과 17C의 실학주의교육, 18·19C의 아동중심주의 교육사상이 교육공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육공학이 속해 있는 교육학의 학문적
교육학서」또는「계통적 교육학의 아버지」라 부른다. 전편은 3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제1편에서 일반교수학이란 항목을 들어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논했고, 제2편에는 일반교수론, 제3편에는 도덕 및 종교적 도야와 학교훈련, 제4편에는 학교 계통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1. 문예부흥과 교육
문예부흥(Renaissance)의 근본사상은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의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자세로 복귀하려는 인문주의(Humanism) 사상(思想)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선천적인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오직 인간본위 • 인간중심의 문화를 이룩하
할 수 있는 理氣論의 차이에 의해 敎育전반에 걸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性理學的 풍토에서 敎育은 國民의 교화와 科擧 준비에 目的을 두고 敎育機關은 유명무실화되었으며 敎育內容은 實生活과는 거리가 먼 經學과 訶章에 치중하였고 敎育方法도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