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라 할 수 있다.
민족적 성격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단적으로 화이론 부정에서 나타났다. 이익은 각민족 각국가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립성을 강조하였고 다산은 다른 실학자보다 더 강력하게 화와 이의 종족적 지역적 구별을 부정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독립성 내지 우수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속의 절로부터 들려오는 저녁 종소리를 묘사한 장면.
-원포귀범(遠浦歸帆: 멀 원/ 개 포-바다/ 돌아갈 귀/ 돛 범-돛단배)
: 먼 바다에서 돌아오는 돛단배를 묘사한 것.
-어촌석조(漁村夕照: 고기
대표적 인물이었다. 기타 중농적 실학자로는 색경을 지은 박세당, 산립경제를 지은 홍만선, 임원경제지를 지은 서유구 등이 있다. 중농적 실학사상은 한말의 애국계몽 사상가와 일제 시대의 국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 유형원
1. 생애
서울 공릉에서 태어난 반계 유형원은 1622년에 태어났다
실학자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철학가와 철학유파가 출현하여 천지만물과 사회 그리고 인생의 각종 사고와 인식에 대하여 제각기 나름대로 역사의 시대정신을 구현하여 왔다. 설사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중국 전래 이래로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에는 커다란 변화가 생겨 사람들의 행위준칙이 여러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