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광장에서도 이명준은 배를 타고 고향을 떠나게 된다. 이 역시 최인훈의 경험 속에서 나온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 환상성과 실험성
먼저 환상성의 기능은 인물의 의식 속에서 최인훈의 현실관을 나타내며 작가의 문제의식을 펼쳐가는 장으로 표현된다. 유토피아 성격을 가진 또 하나의 세계이
1. 소설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Ⅰ. 19세기 말 시대 배경
1. 정치적 불안정
기존의 귀족이 몰락하고 새롭게 부르주아 계층이 상승하면서 보수적인 귀족주의와 급진적 변혁사상이 공존하는 불균형적인 시기였다. 사람들은 기존의 틀의 붕괴와 새로이 겪어가야 하는 변화 속에서 갈등과 불안감이 묘하게 뒤엉켜서 극도의 세기
Ⅰ. 서론
부르주아 사회에서는 부르주아, 소시민, 프롤레타리아의 이름들이 정치적으로 전혀 쓸모가 없어질 때까지 의미를 탈취당하며, 남는 것은 “오직 하나, 누구에게나 동일한 인간본성 menschliche Natur”이다. 특수하며 역사적인 계급인 부르주아는 자신을 탈명명화하고 보편적이며 영원한 인간성
실험과 사변소설
사고실험(thought-experience)이란 용어는 르 귄에게서 차용한 것이다. 르 귄은 『어둠의 왼손』(1969)의 서문(1976)에서 자신의 글쓰기를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현재의 세계를 묘사하는” 일종의 사고 실험이라고 칭했다. 르귄은 SF 속 미래는 일종의 은유로서 SF가 미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