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극의 정의와 기본개념
‘프로이드 박사님, 나는 당신이 끝낸 곳에서 시작하려 합니다.
당신은 사람들을 당신 사무실이라는 인위적 장소에서 만나지만
나는 거리에서 그들의 집에서, 그들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만나려 합니다.
당신은 그들의 꿈을 분석하지만 나는 그들에게 다시 꿈을 꾸는
Ⅰ. 서론
제 1 절 문제제기
청소년기는 그 발달과정에 있어 아동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신체적으로는 체격이 커지고 2차 성징이 나타나며, 사회적으로는 폭넓은 대인관계를 통해 사회화(socialization)되고, 정신적으로는 주체성을 확립
Ⅰ. 역할 놀이 학습 이론 설명
1. 역할 놀이 학습의 유래(이론적배경)
역할놀이(role playing)는 본래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에서 심리극의 하나로 이용되었다. 그것이 점차 사회 여러 분야에서 도입되어 이용되었다. 회사에서는 사용자와 노동자 상호간의 입장을 이해하는 방법으
심리극의 영향을 받았다. 경험적 치료는 민감성과 감정표현을 강조하기 때문에 체계와 행동을 다루는 접근으로서는 적합하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경험적 접근은 최근에 적게 사용되고 있으며 Peggy Papp과 같은 초기 대표자들은 체계적 모델로 전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 내에서의 정직한
이론적인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치료자의 전략들은 치료자의 개인적 인식론에 특유하다. 그러나 이 특정 지향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개개 가족원과 그들의 개인적 발달을 지향한다.
가족치료의 발달
가족은 하나의 체계이며, 이러한 체계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하면서 체계로서의 균형을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