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은 살인 본능입니다.”라고 진술 한 바 있다. 한국유전학회 옮김, 유전자ㆍ사랑 그리고 진화(Richard E. Michod 지음), 전파과학사, 1998, p.49.
이처럼 인간의 정신적 영역에서도 성적인 본능은 중요한 위치를 점한다. 성적인 본능 역시 배우자 선택을 목적으로 하는 정신적 기제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결혼이라는 인연을 맺은 사람끼리만 나누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서로 사랑하지 않는 사람 또는 배우자 이외의 다른 사람과의 성행위는 비도덕적, 비윤리적 동물적인 야만 행위라는 견해다.
③ 오락적 성(Recreational sex) : 쾌락을 추구하기 위한 성이다. 역사적으로 남성들의 성의 추구와 쾌락은 용인되고
진화심리학
<미녀들의 수다>는 남성의 키에 대한 질문에 이어 “데이트 비용은 남자가 내는 게 매너다”, “나는 조건이 맞으면 사랑 없이도 결혼할 수 있다”는 또 다른 질문들을 던졌다. 이 두 질문은 남성의 경제적 능력이 연애, 결혼 상대자의 준거로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공통적으로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생물학은 인간의 문화적 특수성을 간과하고 지나치게 보편성에 치우친 논의를 전개하고 있음은 물론, 과학의 성과에 기대어 각종 사회 현상의 인과관계를 자의적으로 설정한 측면이 있다. 물론 문화인류학 또한 인간이 유전자로 이루어져 있는 생명체라는 사실 자체
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