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상황론과 본성론 - 「생각의 지도」사례 중심으로
1. 인과적 설명에서의 동서양 차이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을 사회심리학에서 귀인 이론이라고 한다. 문화에 따른귀인의 차이에서 비롯한 동서양의 차이는 몇 가지 실험이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 실험은 인도인과 미국인의 귀인 방식의
귀인을 더 많이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 보듯이 문화적 차이에 의해 상황과 맥락정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집단주의적 문화권의 사람들은 사건을 바라볼 때 사람과 상황을 따로 놓고 보기보다는 연결 지어 보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자동적으로 내부적 원인을 분석하는 첫 단계에서도
심리학 하나뿐인 것은 아니다. 사회과학에 속한 대부분의 학문, 특히 사회학이 사회심리학과 유사한 주제들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학과 사회심리학간의 주된 차이점은 분석대상의 단위다. 사회학은 개개인보다 사회단위, 조직, 계층, 집단, 국가와 같이 보다 큰 단위를 연구 대상으로 하며, 사회심리학
따른 구별의 문화가 아니며, 엄연한 위계구조가 들어 있다. 여자 아이와 어울리는 것은 남자들에게 지위의 하락을 의미한다. 남자 아이들 사이에 여자들의 것은 시시한 것으로 통용되고 남자 아이에게 ‘계집애 같다’는 말은 대단한 모욕이다. 남자는 여자 같아지지 않기 위해 모든 여성적인 것을 멀
귀인이론으로 구분된다.
사회인지의 내용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중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지식들이다.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들의 행동을 포함하는 모든 사회적 자극에 대한 지각과 이해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장에서는 청소년기의 도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