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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역할태도의 정의

Ⅲ. 성역할태도의 사회적 기대
1. 사회적 기대
2. 성 문화

Ⅳ. 성역할태도의 전통적 성역할

Ⅴ. 성역할태도의 상동적 태도
1. 성역할 상동적 태도의 타당성 여부에 대한 문헌 연구
1) 상동적 태도(stereotyping)
2) Powell(1988)
3) Dipboye(1987)
4) Lefkowitz(1994)
2. 성역할 상동적 태도의 실태에 관한 기존 연구의 검토
1) Baker와 Terpstra(1986)
2) Harrison, Guy 및 Lupfer(1981)
3) 송계충, 이형순, 김성득(1990)
3. 성역할 상동적 태도의 제거를 위한 교육훈련의 전략적 목표
1) 성역할 상동적 태도
2) 박영신(1986)
3) 김재은(1986)
4) 신세호(1986)

Ⅵ. 성역할태도와 주부활동

Ⅶ. 성역할태도와 폭력문화
1. 성별 및 학년별에 따른 학생들의 강간통념에 대한 수용도
2. 성 역할 유형에 따른 강간통념 수용도의 차이
3. 강간통념 수용도가 비행 행동과의 상관

Ⅷ. 성역할태도와 성역할 사례
1.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 측정 도구
1) 사회구조적 특성
2) 심리적 안녕감
3) 결혼 만족도
4) 생활사건 스트레스
5) 성역할 태도
3. 결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화는 한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며 인성을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서 사회성원이 되는 데 필요한 기술, 태도, 가치 및 역할을 배우는 것이다. 사회화는 개인의 일생에 걸쳐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성역할 사회화는 그 사회의 문화가 성별에 따라 적절한 것으로 규정하는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기대를 의미한다. 즉, 여성과 남성은 각자의 신체적인 차이에 따라 달리 사회화됨으로써 지위와 역할이 달라지며 주로 남성의 역할은 더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고 여성의 역할은 하찮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것은 성고정 관념에 의한 것이다. 성 고정관념은 사람들이 성에 따라 다르다고 믿는 전형적인 특성이다.
사회적 성, 즉 젠더에 관한 논의들은 사회화의 결과로 성역할이 학습되는 측면에 주목한다. 부모, 가족, 학교, TV, 대중매체는 성 고정관념에 따른 모델들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여자와 남자라는 성정체성을 직․간접적으로 내면화한다. 이렇게 해서 여성성과 남성성이라는 관념이 통용되는데, 문제는 여성성과 남성성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고 이해되고 있는 것들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가이다.
남자다움, 여자다움의 구분은 곧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다르다는 논리로 이어지고 이것은 자신의 본성에 맞는 역할이 있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한다. 본성론적인 접근은 특정 본성을 미리 상정하고 거기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들을 예외로 치부함으로써 동어 반복적인 논리로 빠지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정상적인 여성이라면 살림에 대한 관심이 있기 때문에 집안 살림을 하는 것이 당연하고, 만일 그것을 원치 않는 여성이 있다면 그녀는 비정상적인 여성으로 평가된다. 여성이 살림을 담당하는 성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 당위의 차원에서 먼저 존재하고, 그런 성향이나 행동을 보여 주지 않는 여성은 자신의 본성(여성성)을 갖추지 못한 비정상인으로 진단되는 것이다. 여성이 본래 집안 살림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성역할 규범이라는 ‘당위’의 관점에서 매개된 해석인 것이다.
또한 여성다움이나 남성다움은 내용면에서도 상호 보완되어야 하기 때문에 양성적 인간이 더욱 바람직한 이상으로 제시되기도 하였다. 남성성의 내용으로 취급되는 독립성이나 합리성, 용기와 여성적 특성인 감정이입, 부드러움, 보살핌 등은 남녀 모두에게 바람직한 덕목이고 실제로 누구나 잠재적으로는 양성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런데 양성적인 인간에 대한 바람은 현실적으로는 많은 한계를 갖고 있다. 왜냐하면 여성성과 남성성은 서로 보완적인 덕목들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대립적인 내용으로도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남성성에는 공격성, 경쟁심, 지배욕구가 있다고 여겨지고 여성성에는 의존성, 양보, 희생 등이 포함된다고 할 때, 이러한 양면성을 동시에 갖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뿐만 아니라 여성성과 남성성의 의미를 따르게 되면, 남성이 지배하고 여성이 양보하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인다. 그런 점에서 성역할 규범의 문제는 그것이 단순히 개인들을 제약한다는 차원에 있지 않고, 구조적인 불평등을 양산한다는 데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남성성/여성성은 양육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내면화된다. 유치원에서부터 남아의 놀이와 여아의 놀이는 구분된다. 남아의 문화는 로봇 장난감과 축구 등 힘의 논리로 지배되며, 공주문화와 인형놀이, 소꿉놀이 등 인간관계에 치중하는 놀이문화로 대변되는 여아의 존재는 힘을 가진 자로서 보호해 주되 열등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단순히 성에 따른 구별의 문화가 아니며, 엄연한 위계구조가 들어 있다. 여자 아이와 어울리는 것은 남자들에게 지위의 하락을 의미한다. 남자 아이들 사이에 여자들의 것은 시시한 것으로 통용되고 남자 아이에게 ‘계집애 같다’는 말은 대단한 모욕이다. 남자는 여자 같아지지 않기 위해 모든 여성적인 것을 멀리하고 무시하게 된다.
이와 같이 아동기에 들어서면 아동들의 성역할 유형은 상당히 고정된다. 직업에 대한 희망이나 놀이활동, 관심영역 등에서 성차는 분명히 나타난다. 아동기 양육환경이 성 고정관념의 정착
참고문헌
김태현 외 1명(2005), 부부의 성역할 태도에 따른 부부관계 향상, 한국가족관계학회
박종혁(1992), 성역할 태도의 결정요인 및 구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백선미(2006), 성역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세대별 비교, 성균관대학교
송리라 외 1명(2012), 성역할 태도와 우울, 한국인구학회
신영미 외 2명(1999), 성역할 태도와 성역할 표현 의류광고 선호도와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
이정은 외 1명(2012), 성역할 태도와 자아존중감이 남편의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진로상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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