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논의 -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 홍미화. 2005, 사회과 교육)
- 정보(information) : 지식의 표면에 드러나 있는 부분이며 항목으로 열거 할 수 있는 명시적
요소. 사실로서 구성되어 있고, 행위수행과 관련된 규칙들을 모두 포괄하지만 이것이 지식의 전부 는 아님.
Ⅰ. 서론
오늘날의 문학교육에서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 지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교육은 곧 문학에 대한 이해와 감상 교육이라고 했는데, 이것이 가능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이해와 감상의 인식론적 구조가 완전히 파악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의 학문적 성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고 둘째로는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을 가리키며(여가 및 운동, 종교행위 포함) 셋째 예술적인 활동을 포함한 실천행위를 말한다.”라고 이야기를 한다. 즉, 문화라는 말은 ‘태어나면서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신체발육에 관한 것과 기본적인 습성을 제외한 인간
심미적 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있다. 문학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텍스트 분석 위주의 문학 교수 - 학습 방법은 개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문학 교수 - 학습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학습자의 능동적 활동 참여를 이끌고 심미적 일기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야 할
심미적으로나 사회 윤리적으로 정당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판을 거부하기 위해 ‘예술은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규범을 무시하는 태도는 소위 예술의 죽음을 초래한다. 오늘날 예술은 예술가가 일단 전문가로 부상한 후 주장하는 무엇이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