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이 적층문학으로서의 성격을 가짐으로 인해 얻게 된 내용의 풍부성과 그 과정에서 발생한 구조적인 틀의 변형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심청전> 이본의 서지적 설명과 함께, ‘완판(完板) 심청전 71장본(張本)’과 ‘이해조의 <강상련(江上蓮)>’을 기본 텍스트로 정하고, 신소설(개
모색하고, 자주 독립에의 열망을 토론의 형식과 몽유록의 전통을 통해서 폭넓게 제기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작품이다.
그러므로 <자유종>이라는 작품의 분석은 작가 이해조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당대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다각적인 시각에서 문학사적 의의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
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
Ⅰ.들어가며......
시간이 흘러갈수록 사람들은 빠르고 색다른 것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완벽한 것보다는 재미있고 자극적인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결과로 국문학에 대한 관심은 소원해지고, 고전문학은 그저 관심있는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나 존속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