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
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
어렵다고 주장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들 작품들을 국어교육에서 배제시킨다면 또 하나의 교육적 가치를 지니는 자료를 없애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험작들을 우리 국어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여기에서는 ‘문화로서의 문학교육론’이라고 소박하게 답
I. 서론
문학사라는 것은 한 시대의 사회ㆍ문화적인 현상들과 요소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창작된 개별의 문학 작품들, 갈래들 간의 연속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설명해 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학사를 교육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문학 작품을 각각의 개별 작품의 차원
문학사의 모든 시대가 외국 문학의 자극과 영향과 모방으로 일관되었다 하여 과언이 아닐 만큼 신문학사란 이식문화의 역사다라고 언급한 이후 더욱 고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후 임화의 이식문화론은 금윤식·김현 공저 한국문학사 서두의 방법론비판에서 신랄하게 비판을 받았고, 신문학기
한국문학의 위상/문학 사회학』, 문학과지성사(1995), 32쪽)
•김윤식(19세기 말): “19세기 후반 근대화의 움직임은 어느 정도의 피동성은 부인할 수 없지만은 근대 자본주의의 접촉과 자아각성에 의한 일반 민중의 참여를 얻어 지속적으로 발전·성장해 오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좀 더 본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