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과 권세가 무력해지고, 겸허하게 무릎을 꿇고, 이 속죄의 사실을 감사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십자가 사건에 있어서 인간의 자율적 이성에 의거해서 성서를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역사 비판적 시도는 좌절되고, 성령론적 착상, 곧 하나님의 계시를 경청하면서, 수납하면서 신뢰하고자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해석적 상징들을 제공해 주는 획기적인 경험들을 의미한다. 하나의 종교적 전통은 그 계시적 유형이 대대로 재생산되어 공동체내의 개인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그리고 그들에게 개인적 및 집단적 경험의 구원적인 의미를 제공해 줄 수 있다면 결코 생동감을 상실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전통의 도
하나님의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사도적 신앙 고백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이 교회 개척의 신학적 대 전제다.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복음적 신학에 입각한 목회 신학과 교회 운영을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성서를 통해 전 달된 하나님 말씀의 선포인바, 이 선포는 부름 받은 증언자를 통한 현재 상황과의 생 생한 관계 속에서 발생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설교는 언제나 교회 안과 밖을 향하는 것으로 설교자의 독단이 아닌 성서적 설교가 주를 이루어야 하고 설교자가 가급적 청 중과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