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사로 보는 견해 있지만 1)정읍-읍이 마지막에 쓰여야 어법상 맞는다. 2) 내가논대에서 당시에는 주격조가 '가'가 없었다. 3) 당시 시대에는 남자와 여자의 개인적인 이야기 자체가 음사였음. 시대별로 가치관이 달라지므로 현재 우리가 봤을때는 음사가 아니다. 남편을 걱정하는 망부의 노래로 봐야 옳
노래한 것이다.
3) 양태순: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이다.
4) 이성주: 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민사회의 성의식을 나타낸 작품이다.
5) 최동국: <쌍화점>을 골계적 행위로 보고 그 모티브가 제석본풀이 중부지방에서 안택(安宅)을 할
쌍화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본 발표조의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2. 고려속요(高麗俗謠)
<쌍화점>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의 토대를 이루는 고려속요의 특징을 살펴보아야 한다. 고려속요는 ‘속된 노래’ 라고 바라볼 때, <쌍화점>을 비롯한 고려속요들을 ‘남녀상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3) 어구해석
《악장가사》에 실려 있는 다른 고려속요의 노랫말과 달리 <이상곡>의 경우에는 “○” 표시가 없어서 행을 구분 하는데 학자들 간의 견해가 다르다. 여기에서는 박병채의 견해에 따라 행을 나누어 보았다.
비 오다가 개야 아 눈 하 디신 나래
서린 석석사리 조 곱도신 길헤
다롱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