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가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 이 경우에 ‘효’니 ‘열’이니 ‘우애’니 하는 것은 분명 모티프나 삽화가 될 수는 없다. 이들은 작품의 성향을 나타내 주고 궁극적으로는 작자의 창작 의도를 드러내 주는 것이므로 테마와 관련된다.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아
Ⅰ. 서론
설화문학이나 민속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 연구결과를 십분 활용하여, 전래동화(설화) 텍스트를 다양하게 위계화하여 교재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수용조정(해석) 역할수행을 적절하게 범형화 시킬 수만 있다면, 새로운 국어(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교수-학습법의 한 모델로 성립될
전설의 범주 안에서 연구되었던 작품 가운데 상당수가 신화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에 주목하여 이들이 지닌 신화적인 성격을 좀더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신화적 전설’의 범주를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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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전설)의 역사적
한국설화에 있어 집권세력에 대한 저항이라는 문제를 검토하고자 할 때, 만나게 되는 이야기가 아기장수전설이다. 아기장수전설은 피지배계층이 지배계층에 대해서 느끼는 갈등을 부모가 자식을 죽이는 모티프로 형상화한 것으로 알려진 구비문학이다. <아기장수이야기>는 전국(남한) 391개소에 널
진한땅에 옛날에는 여섯 마을이 있었다. 그 첫째의 것이 알천 양산촌이니, 남쪽의 지금 담엄사 일대에 위치했었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는 알평, 그는 하늘에서 표암봉으로 내려왔다. 이 알천 양산촌의 우두머리 알평이 급량부이씨의 조상이 되었다. 그 둘째의 것이 돌산 고허촌이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