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가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 이 경우에 ‘효’니 ‘열’이니 ‘우애’니 하는 것은 분명 모티프나 삽화가 될 수는 없다. 이들은 작품의 성향을 나타내 주고 궁극적으로는 작자의 창작 의도를 드러내 주는 것이므로 테마와 관련된다.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아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통과제의는 주로 시련을 통해 거듭나는 것을 그 목표로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장수이야기는 영웅이야기이다. 그러나 영웅에 비해 장수이야기는 생래적인 힘의 탁월성이 우선된 개념이다. 또, 실제 이야기 현장에서는 영웅이라는 말보다는 장수라는 말이 더 많이 쓰인다. 장수이야기는 아기장수, 오누이 장수, 어른이 된
아기장수를 죽이면서 건설하려 했던 세계가 바로 천민도 왕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질서의 세계였다. 그러나 민중은 국내의 현실적인 공간에서는 이러한 세계를 건설하지 못 하고 해외라는 가공의 공간에서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건설하였다.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
전설의 범주 안에서 연구되었던 작품 가운데 상당수가 신화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에 주목하여 이들이 지닌 신화적인 성격을 좀더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신화적 전설’의 범주를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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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전설)의 역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