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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Ⅲ.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특징
    1. 중세적인 보편성의 요소들
    2. 고대적인 절대성의 요소들
    3. 근대적 특수성의 요소들

    Ⅳ.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신성성

    Ⅴ.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총체적 전승
    1. 명당으로 인하여 천민의 집안에 날개 달린 아기장수가 태어났다
    2. 아기장수는 어려서부터 공중을 날아다니는 등 비범함을 보였다
    3. 역적이 될 것을 두려워 한 부모가 아기장수를 죽였다
    4.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다
    5.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어 주다
    6. 부모가 아기장수의 날개만 자르고 살려 주다
    7. 어머니가 아기장수를 숨겨서 키우다
    8. 아기장수가 성장했으나 가정에서 천대를 당하다
    9. 사회로 나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했다
    10. 사화에서 지배집단의 부당한 횡포에 맞섰다
    11. 사회에서 신분적인 한계 때문에 좌절당하다
    12. 주변 사람들의 무지와 배신으로 실패했다
    13. 지배집단에 의해 죽임을 당하다
    14. 억울한 죽음을 거부하며 지배집단과 맞서다
    15. 죽음의 대가를 받아내고 죽어 주다
    16. 해외로 가서 성공하다

    Ⅵ.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성장

    Ⅶ.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존재론적 사유

    Ⅷ.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한계 극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와 민담, 전설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설은 신화의 주인공이 겪는 좌절 다음의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사라지며, 민담과는 달리 구체적인 증거를 내세운다. 에서도 아기장수가 죽은 뒤 생긴 지명이 나오기도 한다. 또, 한 발 나아가 아기장수가 실존 인물과 결부되어 더욱 역사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은 그것이 이성계와 관련된 이야기라면, 아기장수(비록 평민 출신이라 하더라도)가 민중이 지지하는 대표자라기보다는 이성계와 동등한 지배계층으로서 그에 반대하는 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성계와 관련이 없는 평민 출신의 아기장수는 민중의 염원을 대표하는 영웅이지만, 사회체제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지 못해 죽음으로써, 폐쇄적인 신분 차별이나 새로운 인재를 받아들이지 않는 불합리한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비판의식은 때로는 비슷한 실존인물과 결합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통과제의는 주로 시련을 통해 거듭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그리고 격리와 전이, 결합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죽음과 再生의 깊은 의미를 상징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아기장수는 미완성의 영웅으로서, 비상의 꿈을 지닌 현재형이 아닌 미래지향형의 영웅이다. 이 점이 아기장수의 운명적 결함으로 작용하지만, 아기장수가 입사를 통해 재생을 해야 할 필연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시련과 격리는 재생과 성숙을 향한 한 과정으로 이해된다. 즉, 제 1차의 죽음은 시련의 한 과정이며, 죽음 자체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닌 격리의 동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통과의제의 시련과 격리가 좌절되는 이유는 무덤에 관한 잠재금기의 노출에 있다.
    방 안에서 날개를 보이고 날아다닌 행위는 주인공의 사소한 실수이다. 방 안은 아기장수가 능력을 완전하게 해야 할 한정된 공간으로서 潛在空間의 意味가 강하다. 그러나 날기 행위는 거룩한 것이며 신성한 것이다. 또한 그 비밀이 누설되어서는 안 될 중요성에 비추어 潛在禁忌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날개를 단 장수가 미완성의 장수임을 밝혔듯이, 완성을 지향하는 과정에 처한 상황이다.
    참고문헌
    ◇ 강은해(2009), 동아시아 아기장수 설화의 전승과 그 사회 교육적 의미, 동북아시아문화학회
    ◇ 김환희(2001), 설화와 전래동화의 장르적 경계선 : 아기장수 이야기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박수진(2004),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 교육방법 연구, 부경대학교
    ◇ 신현주(2005), 아기장수 설화의 비극성 연구, 서강대학교
    ◇ 이해님(2005), 아기장수 설화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 한순미(2009), 처용과 아기장수의 문학적 변용에 담긴 비극성, 한국언어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