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파괴적 생각과 그러한 생각에 대한 반응으로 어떠한 행동유형으로 조직화되는 방식을 알 수 있다. 초기 유아기의 공격 행동은 유아가 주관세계 바깥의 세계를 발견하고 외부 대상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이끈다. 따라서 공격성의 가장 초기 형태는 움직이고 탐색을
아동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할 때는 치료자가 말해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아주 수줍어하는 아동이라도 네 번째 세션 이내에 자유스럽게 놀 수 있게 된다.
2. 초기 세션
놀이시간의 현실적 상황, 치료자, 그리고 한계에 대한 시험을 하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가끔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아동은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소아정신과에서의 놀이의 임상적 응용은 병력을 보충해주는 자료로서 소아정신질환의 진단을 명확하게 해주고, 소아의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를 하는
계획
― 희망나무 꼴라쥬, 20년 후의 나의 명함 만들기, 석고 본 뜨기, 서명하기(나의 다짐) : 구체적인 인생 목표 정하고 달성을 위해 다짐하기
― 사후 평가
(5) 대안학교 프로그램
대안학교란 누구에게나 똑같이 강요되는 교육 목적이나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수준에 맞게 자유롭고 다양한 교
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Ⅱ.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Ⅱ-1. 반항장애 (ODD :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우리가 설명하고자 하는 행동장애는 품행장애이다. 하지만 미취학 아동들이 품행장애와 유사한 행동들을 나타낸다고 해서 그것을 품행장애로 진단할 수 있을 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