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담, 신화, 전설, 우화, 수수께끼 등 여러 형태로 오랜 세월을 거쳐 전해져 왔으며, 작가가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19세기 이야기 수집가들에 의해 기록되어지기 시작했다. 어린이들을 위해 출간된 다양한 형태의 구전 이야기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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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담의 교육적가치
분석심리학자들은 민
그 이야기의 밑바탕에 동심이 깔려 있고, 그것이 어린이에게 유익한 것이라면 그것은 전래동화인 것이다.
설화 중에서 그 이야기가 성인들에게는 통하지만, 아동들에게는 도덕적으로나 교육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보아 부적당하다면, 그것은 설화는 될지언정 전래동화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민담(民譚)·우화(寓話)·신화(神話)·전설(傳說) 등과 같은 설화의 종류가 아니라 그러한 것을 재구성, 고치거나 또는 그러한 특징을 동화라는 형태 속에 포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동화가 지향하는 것은 종래 있어온 단순히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의 재구성이라기보다는 시 정신(詩精神)에 입각한 인간 보
문학 또는 기독교와 문학을 이야기할 때, 언급되는 기독교는 독자나 작가의 세계관의 기초를 형성하거나 문학작품의 내용이 담고 있는 기독교적인 가치 혹은 세계관으로 간략히 이해할 수 있다.
세계관이란 이 세계의 근본적인 구성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이라고 정의 할 때, 세
(2)읽기 단계
작품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읽기 과정은 다른 과정보다 짧은 시간에 이루어진다. 문학작품의 종류에 따라 여러 형태로 작품이 제시될 수 있다. 아동이 읽지 못하는 경우에는 치료자가 읽어 줄 수도 있고, 내담 아동의 수에 따라서 돌아가면서 읽을 수도 있고, 치료자가 혼자, 또는 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