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아동화 역시 기교를 부리지 않은 가장 순수한 형태로서 자신의 세계를 외부로 표출시켜 나간다. 즉 단순화 되고 직접적이며 필요 이상의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그림을 그려내게 되는 것이다. 원시미술이 지역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 것처럼 아동화도 나라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는 세계
발달의 필연에 부응하여 이를 고려할 수 있는 것이지, 발달의 단계를 무시한 전혀 특수한 기능을 주입하는 일은 실제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교육적으로는 무의미하고도 유해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유형
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함
형식에서는 아무런 목적의식이 없는 ‘놀이’가 되는 동시에 정서나 희열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때에는 종이 위에만 그리는 것이 아니고, 담, 방바닥 등 아무 곳에나 그리는데, 이러한 특징을 심리학자들은 기능적 쾌락이라 한다.
난화기에서도 아동들은 3단계의 발달단계를 거친다.
미술 교사의 역할
미술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아동들로 하여금 기교나 기능을 지도하기 이전에 그들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린이들의 심성을 표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이나 신체적 발달을 이해하고 심리적 발달이나 창의성을 발달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제재의
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략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영아기-(1~2세), 유아기-(3~6세), 아동기-(7~13세) 여기서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서 중학교 1.2학년까지의 그림을 아동화로 보기로 한다. 아동화 표현의 단계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고 있으나, 미술교육 학자로 세계에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