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정확한 구도를 잡는 경우도 있다. 대략적인 구도 잡기를 좋아한다. 같은 구도를 반복해서 잡는다.
색채 사물에 대한 특정한 색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공식화된 색이 단순하게 칠해진다. 색깔이 늘 같은 감정이다. 고유색에 신경을 쓴다. 깨끗한 색칠을 한다. 묘화발달단계에 맞
Ⅰ. 개요
아동화 역시 기교를 부리지 않은 가장 순수한 형태로서 자신의 세계를 외부로 표출시켜 나간다. 즉 단순화 되고 직접적이며 필요 이상의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그림을 그려내게 되는 것이다. 원시미술이 지역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 것처럼 아동화도 나라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는 세계
<아동화의 발달단계>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표현된 그림을 이해하려면 어린이의 심리를 알아야 하며, 이것을 역으로 생각할 때, 자연스러운 어린이의 그림을 통하여 어린이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라 해도 정신이나 육체의 발달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심리학의
발달의 필연에 부응하여 이를 고려할 수 있는 것이지, 발달의 단계를 무시한 전혀 특수한 기능을 주입하는 일은 실제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교육적으로는 무의미하고도 유해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유형
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함
아동화의 연구’란 논문을 한 학술잡지(Journal of Genetic Psychology)에 발표한 이래 1920년대에 와서는 K. Buhlr, S. Burt. O. Wulfe의 연구로 인해 아동화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경향을 띠게 되었다.
아동화의 연구는 아동의 개인차와 성장에 따른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그림의 의미를 찾으려고 했으며 심리학자인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