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환경의 전반에 관계한다.
종래의 건축·공예가 그 전형(典型)을 그리스, 로마 또는 고딕에서 구한 데 비해서, 아르누보는 모든 역사적인 양
식을 부정하고 자연형태에서 모티프를 빌려 새로운 표현을 얻고자 했다. 특히 덩굴풀이나 담쟁이 등 식물의 형태
를 연상하게 하는 유연하고 유동
2. 아르누보의 전성기 - 1895년부터 10년간,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아르누보는 예술적 흐름이 뚜렷한 특징을 지닌 거장 몇몇에 의한 거대한 흐름이었다.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안토니 가우디(Antoni Gaudi),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Louise Comfort Tiffany)등이 대표적이다.
-알
활용되었다. 특히 1970년대 프랑스 화가들이 다색 인쇄 포스터를 새로운 미술형식으로 대중화시켰다. 특히 1870년대부터 모든 파리의 거리에는 쉐레의 포스터만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그는 많은 포스터를 제작했다.(로트렉, 스타인렌, 뮤샤의 포스터와 경쟁이 되었다). 이리하여 이 시대의 다색
생활에 대하여 그는「개인의 생활과 공동생활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켜 조화로운 조직을 느끼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엄정함에 근거한 공간과 공동체로서의 생활은 바로 근대인이 건축과 도시 속에서 가져야 할 모범적인 삶의 형식이었다. 이것은 그의 순수파 시대에 설계된 ꡐ신정신관ꡑ
도자기와 유리, 패션 직물과 액세서리, 칵테일 셰이커 같은 대량생산되는 저렴하고 수명이 짧은 장식적 제품들의 생산에 활용되었다. 하나의 장식적 스타일로서 아르 데코는 많은 제품들의 형태와 외관에 응용되었고, 그러한 상품들은 곧바로 현대성과 유행성이라는 특질을 함께 가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