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가 바로 민요이다. 이처럼 민요는 어느 특정인에 의해서 불리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에 속해있는 사람들 누구나 자유롭게 부를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민요가 전국적인 보편성을 지니면서 어느 지방이건 그 지방을 대표하는 민요가 흔히 있다. 그 중에서도 민요 ‘아리랑’은
민요아리랑이 이때부터 효시가 된 것은 아니다. 이미 아득한 옛날부터 우리 선조 들이 불러왔던 민요인 것이요, 사상의 근원인 것이다. 어쩌면 더 이전, 농경 문화가 개척될 무렵부터 한 이랑, 두 이랑 밭이랑을 만들고 김을 매며 부르던 농요라고도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밀양아리랑, 정선아리랑 등
아리랑’을 계기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통속 민요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후 아리랑은 대중가요·영화·무용·문학 등의 전 예술분야에 파급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본고에서는 이들 아리랑 가운데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3대 아리랑으로 평가되고 있는 정선아리랑, 진도 아리랑, 밀양아리랑과 북한
아리랑의 경우 그 여음은 다른 면의 다양성과 더불어 그 마디 구성상의 다양성을 아주 특이하게 드러내 보이고 있다.
보통 ‘아리랑’이라 했을 때 가장 흔히 떠올리는 것이 경기아리랑이다. 그냥 '아리랑'이라고 할 때는 대체로 경기 아리랑을 가리키지만, 정선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아리랑 등 각
노래가 바로 민요이다. 이처럼 민요는 어느 특정인에 의해서 불리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에 속해있는 사람들 누구나 자유롭게 부를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민요가 전국적인 보편성을 지니면서 어느 지방이건 그 지방을 대표하는 민요가 흔히 있다. 그 중에서도 민요 '아리랑'은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