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변증법적 방법과 그 성격1. 변증법적 운동 방법앞장에서 개념의 자기 규정의 과정, 개념의 운동을 변증법으로 규정했으며 또한 개념이 스스로를 규정해 가는 과정은 곧 개념이 자기자신을 부정해 가는 과정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념의 운동이 전개되는 구체적인 형태에 대해
유물론적 견해와 관념론적 견해가 철학의 발달사를 통해 화해할 수 없이 대립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철저한 유물론적 접근법을 채택하여 유물론과 관념론을 결합하거나 융합하려는 모든 노력은 혼란에 빠지고 정합성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변증법 개념은 헤겔
헤겔은 오직 사상과 사회만이 진정으로 변증법적이라고 보았다.
“역사란 여러 형태의 사건들을 옷으로 걸치고 있는 정신이다”
* 헤겔 자신의 목적은 모든 자연현상과 모든 단계의 인간 역사가 어째서 다만 그가 말한 ‘절대정신’의 발현일 뿐인지 보여 주는 데 있었다. 이 ‘절대정신’은 실제로
철학이라는 말의 어원은 희랍어 'philosophia' 에 있다고 한다. 'philosophia' 는 'philos' 와 'sophia' 의 합성어이다. 哲學 즉, 'philosophia' 는 眞,善,美 를 총괄하는 포괄적인 학문이다,
'philosophia' 의 개념은 시대나 학자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 철학 자체가 주고 받을 수 있는 완결된 것이 아닌것과 같이 철학의 語
1. 들어가며
20세기말, 하나의 유령이 떠돌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탈 근대, 즉 포스트 모던의 유령이다. 이 유령의 대표적인 특징은 자본주의를 지양하는 사회주의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문제 설정, 과학적 사회주의에 입각한 맑스주의적 프로젝트는 근대성의 산물이요, 이젠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