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문제를 다시 중심적 화두로 들고 나온다. 아니 탈근대론자들 전체가 철학 문제에 매달리고 있으며 철학적 문제에 대한 이들의 관심은 심지어 하나의 유행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그들의 주요한 전제는 대개가 “근대란 무엇인지, 그리고 근대를 벗어난다 함은 무엇을 뜻하는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
철학을 급진 독일 부르주아 철학으로 탈바꿈시켰다. 마르크스는 베를린 대학시절 청년헤겔학파를 알게되고 과감한 비판, 양심 출판의 자유에의 옹호, 급진성에 공감하게 된다. 마르크스는 1841년 박사학위 논문 ꡒ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의 자연철학의 차이ꡓ에서 이들 철학을 과소 평가한
레닌주의의 학습(태도)는 (중국의) 혁명적 실천의 필요를 위한 것이 아니라 마치 학습을 위한 학습을 하는 것 같다. 그래서 그것을 읽지만 소화하여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 스탈린(저작)에 대한 개개의 문구를 단편적으로 인용하는 것만으로 이해하게 되면, 그들의 (마르크스주
철학적 관점을 가지고 개인이나 가족, 집단에 속한 인간 및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루는 학문
- 과학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법에 의해 얻어진 지식체이다. 일정한 원리를 근거로 목적에 합당한 방법에 의해 구축되며 증거에 의해 지지된다.
- 간호학 : 경험적 과학으로서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