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는 우리 일상생활속에 많이 들어와있고 이슈화되고 있다. 이런 아바타에 주목한 우리는 아바타의 어제,오늘,내일을 먼저 살펴보려고 한다. 이것은 단순히 아바타만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다. 신종산업으로 새롭게 각광받는 아바타산업을 살펴봄으로서 아바타가 존재하고 있는 뉴미디어인 인터넷
온라인채팅서비스로, 아이콘채팅, 3차원 그래픽채팅 등의 아바타를 이용한 채팅서비스가 도입되었다. 아바타는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이어주며, 익명과 실명의 중간 정도에 존재한다. 과거 네티즌들은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에 매료되었지만 이제는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되어 이 두 가지
아바타 현상이 한국 사회 인터넷 문화를 읽는 하나의 단면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오프라인 사회의 가치관과 욕구의 반영이라는 점이다. 아바타 아이템이 수익모델로 거둔 사례는 한국이 독보적이다. 네티즌의 욕구와 온라인 터뮤니티 문화가 만나 이루어내는 현상인 것이다. 디지틀 컨텐츠로서의 아바
. 원래 아바타는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Ava와 아래, 땅이란 뜻인 Terr의 합성어이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