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는 하늘을 망연히 바라보았다. 새도 때가 되면 제 고향에 찾아올 줄 아는 법이라고 말하며 멀리 사라지는 새들을 오랫동안 바라보았었다. 중학생이 되고서 아버지에 대한 놀라운 비밀을 알게 되었다. 나는 어머니를 추궁했다. 어머니가 아버지에 대해 변명을 했지만 나는 받아들일 수 없었고, 죄
<<아버지의 땅>>
①줄거리
나와 오일병은 야전진지를 구축하느라 경계용 참호를 파던 중 발견된 사람의 해골이 누구 것인지 인근 마을에 확인하러 가는 길이다. 드러낸 해골에는 몇 겹이나. 되는 피피선(철사줄)이 감겨있다. 불현듯 어머니의 주름진 얼굴이 떠오른다. 빨치산이 되어 북으로 간 아버지
「아버지의 땅」 줄거리
나와 오일병은 야전진지를 구축하느라 경계용 참호를 파던 중 발견된 사람의 해골이 누구 것인지 인근 마을에 확인하러 가는 길이다. 드러낸 해골에는 몇 겹이나 되는 피피선이 감겨있다. 불현듯 북으로 간 아버지의 소식을 기다리던 어머니의 주름진 얼굴이 떠오른다. 인근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Ⅰ. 서론
임철우의 ‘붉은 방’은 80년대의 감수성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붉은 방’은 체제와 이데올로기의 폭력, 그리고 그것들에 의해 동요되는 인간의 모습과 그로 인해 심리적으로 손상받고 육체적으로 마모되는 과정을 끈질기게 파헤친 소설로서 특히 분단 문제에서 파생된 폭력에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