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시아문명
1. 머르데까(Merdeka)
리드(Reid 1998)는 서구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도, 정확히 표현하자면, 오랫동안 노예제가 존재하였던 술라웨시를 포함한 여러 사회에서도 서구의 자유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은 머르데까의 개념이 발달하였음을 보여준다. 머르데까는 저명한, 탁월한, 현명한,
Ⅰ. 아시아문명
1. 머르데까(Merdeka)
리드(Reid 1998)는 서구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도, 정확히 표현하자면, 오랫동안 노예제가 존재하였던 술라웨시를 포함한 여러 사회에서도 서구의 자유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은 머르데까의 개념이 발달하였음을 보여준다. 머르데까는 저명한, 탁월한, 현명한,
언어는 ‘민족’--나아가 ‘인종’까지도--을 규정하는 유일한 요소로 흔히 언급되었다. 역사적으로 훈(Hun)족의 후예가 분명한 훙가리인들을 여타의 유럽 민족들과 구분하는 유일한 근거가 언어인 사실이 흔히 지적되었다.
≪ … 중 략 … ≫
Ⅱ. 동아시아 영웅신화
동아시아의 영웅신
Ⅰ. 동아시아문명
일본을 통해 civilization의 번역어로서의 ‘문명’을 수용해 중국에 널리 전파한 사람은 양계초였다. 그에게 이러한 문명관의 전환을 강제한 것은 1895년 청일전쟁 패배로 더욱 심각해진 망국의 위기의식이었으니 이제 중국은 천하의 중심이기는커녕 서구인으로부터 멸시당하고 금수
아시아인, 그리고 여성과 동성애자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 역시 백인들에 대한 열등감과 그들의 우월감을 용인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우리 자신의 문화적 열등감에서 기인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는 사실은 그리 공공연한 비밀이 아니다. ‘백인-황인종-흑인’ 혹은 ‘남성>여성’이라는 불합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