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국가가 주는 보호를 받지 못하고 군부가 지배하는 국가가 통상 약속하는 사회적 안정도 누리지 못한다.
이러한 실제적인 상황을 검토해보면, 이러한 상황이 어떻게, 왜 일어났는지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불과 몇 십 년 전에 자신의 우월성이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것을 즐겼던 사람들은 이
민주주의 제도를 뒷받침하는 행위자들의 역할일 것이다.
한국 사회는 정치를 회복해야 한다. 신자유주의의 침투와 함께 탈정치화 담론이 형성되면 기득권의 최대 이익구조가 유지될 뿐이고, 정치의 견제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면 정치의 질을 높여야 한다. 정치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의를 효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를 먼저 내려보면 ꡒ인종, 언어, 종교, 혹은 영토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구성원간에 일체감과 연대감을 공유하는 민족 공동체의 집합적 생존과 번영을 추구하는 정치적 이념ꡓ 이라 할 수 있다. Tilly는 이러한 민족주의를 국가 주도의 민족주의와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로 분
민주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민주주의의 지구적 확산에 대해 살펴보았지만 민주주의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민중이 지배하는 정치를 한다는 민주주의의 목적을 잃지 않도록 우리 스스로가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선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관계가 있는 것으로 믿어진다. 베트남을 위시한 동남아 제국과 티베트 등 히말리아 국가들의 언어 상황이 지극히 복잡한 이유는, 지리적인 특성으로도 일부 설명할 수 있겠으나, 역시 정치적 통일의 역사가 주요 원인이라 할 것이다. 정치적 통일이 이루어진 현대에 들어, 소수 민족의 언어들이 급속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