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국가가 주는 보호를 받지 못하고 군부가 지배하는 국가가 통상 약속하는 사회적 안정도 누리지 못한다.
이러한 실제적인 상황을 검토해보면, 이러한 상황이 어떻게, 왜 일어났는지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불과 몇 십 년 전에 자신의 우월성이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것을 즐겼던 사람들은 이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공직자를 선발한다며 공직 적격성 평가를 도입하면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각종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관할 범위가 커다란 쟁점이 되었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이 바로 분단국가로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과 정통성을 다투는 관계에 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양국이 서로 영유권을 인정하고 있던 독도 문제는 논란은 되었으나 조약에서 이 문제를 규정하지 않고 넘어간 데서도 드러난다. 관할권
세계화가 필요한가”라는 질문은 더 이상 현실적인 질문이 아니다. 이제는 “세계화를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라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세계화인가, 세계화를 어떻게 보아야 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등 이미 작동 중인 세계화 기제에 대한 현실적인 분석이나 실천적인 문제에 관심을
관의 보편화는 또 다른 제국주의적 침략이라고 볼 수도 있다. 각 국가, 민족이 갖고 있는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가꿀 때에 세계가 더 풍요롭 게 된다. 각 민족이 자기의 개성을 가지고 세계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세계사는 창조 적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주의는 아직도 세계사에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