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인 경우가 드물며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얻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사고의 과정에서 우선은 사고의 한계를 설정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많이 산출하는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볼 때 유창성은 창의적사고의 과정에서
단계에 따라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형태를 따라하는 것보다 어떻게 마인드맵을 활용할 것인가 하는 활용 방법이 중요한 것이다.
마인드맵은 사고를 표현하는 방법 또는 기술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연습하고 훈련하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한다. 반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자
최근 대입 위주의 형식 교육이 문제로 대두되면서, 창의성 교육은 주입식 교육의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창의성에 대한 논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다.
그 예로, 플라톤의 이온(Ion)에서는 창의적인 사람들을 필요로 하는 사회의 요구를 강조하고 국가가 창의성 계발을 촉진시켜야 한다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수준의 질문은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계발해 줄 수 있다. 실제 활용되는 질문 유형은 재생 기억적 질문과 창의적 질문 두 가지로 나뉜다. 여기서 창의적 질문은 아이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유발하여 새로운 발견을 하게 하거나 상상력의 확대를 가져오게